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과 원인

by 욱이네2 2020. 12. 16.
반응형

우리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장기중 하나가 바로 간 인데요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음식물을 해독하고 남은 노폐물을

다시 처리해서 신체의 대사 기능을 돕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또한 몸에 들어온 알코올을 분해하는 유일한 기관으로

술을 즐겨 마시는분들의 경우 간 기능이 저하 됐을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로 인해 애주가 분들은 간 건강에 신경을 쓰셔야 하기

때문에 이렇게 오늘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피로감

목이나 어깨가 뻐근하거나 전신이 나른하고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간 손상이나 간 질환에 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입니다.

2. 소화불량

간의 경우 쓸개즙 을 생성하게 되는데요

이를 담즙이라고도 불리며 간에서 생성되어 쓸개에 저장하게 됩니다.

이 담즙이 소화작용을 돕고 장 운동을 촉진시켜주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간이 좋지 않으면 담즙 생성에 문제가 생겨 소화 불량이 생길수 있어요

3. 숙취

주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으로 음주후에 숙취를 겪는분들이 많은데요

술을 마시면 대사하는 과정에서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가

생성되고 이를 분해하는 역할을 간이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간 기능이 저하되면 아세트알데히드 분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숙취해소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4. 시력저하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으로 시력이 저하 될수 있는데요

사물이 흐릿하거나 흔들리게 보이거나 시력이 급격하게 안좋아

졌다면 간 기능이 나빠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눈의 피로감도 심해질수도 있으니 참고 하셨으면 합니다.

5. 부종

몸이 붓는 증상으로 간 기능이 저하되면

간의 단백질 합성 기능이 저하되고 혈장의 삼투압을

유지하는 알부민 농도가 낮아지면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발목부위와 다리에 부종이 생길수 있습니다.

6. 출혈&멍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으로 

혈액 응고에 필요한 단백질 생산이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코피나 잇몸 출혈이 나게 되며 작은 충격으로 인해도 쉽게 멍이 들수 있어요

7. 혈당조절 장애

탄수화물 대사를 처리하는 기능도 간의 역할중 하나 인데요

포도당을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했다가 필요할때 꺼내서 혈당을

유지하게 되는데 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이러한 혈당조절에

문제가 생겨 당뇨병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8. 지방간

정상적인 간의 경우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5%정도 인데요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알코올성 지방간이 생기면서 5%보다 많은 지방이 축적되게 됩니다.

이러한 지방간의 경우 치료를 하지 않고 술을 계속 마시게 되면

간세포가 파괴 되며 간경화로 이어 질수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영상


반응형

댓글